본문 바로가기

유럽(Europe)/프랑스(France)

[프롤로그] 대자유 - 대학생 자동차 유럽 여행

 

  2010년 제대와 동시에 공무원 시험에 뛰어들어 2011년 상반기 시험에서 쓴맛을 본 뒤 좌절모드로 도피하듯 복학을 했다. 그렇게 쉽게 포기할 꿈이 아니었는데 '조금만 쉬자'라는 생각에 복학을 결정했다. 복학을 하고도 현실도피라는 명목으로 온라인게임에 빠져 불규칙적인 생활을 반복했다. 악순환이 반복되고,

2011년 봄이지나고 여름이 다가올 때 즈음.

학교에서 우연히 '대학생자동차유럽여행'이라는 홍보포스터를 보게 되었는데,
 
그때 친구에게 "바로 이거야!"라고 소리쳤다.



포스터에는 '대자유(대학생유럽자동차여행) 5기 모집'이라고 적혀 있었다. 

"유럽을 자동차로 여행한다고? 이거 좋은데!?"

여행을 좋아하지만 해외여행도 가보지 못한 내가 유럽배낭여행을 첫해외여행으로 해보겠다고 인터넷을 뒤적거리다가 포기한적이 있었는데, 이 포스터는 그런 나를 단번에 소리치게 만들었다. 그 후 카페에 가입하고 이메일로 참가메뉴얼 및 상세자료를 받고 검토 후에 부모님께 말씀드렸다. 수험생활로 지친 나의 마음을 알아주신걸까 부모님께서는 흔쾌히 허락해주셨고 몇번의 합숙 엠티를 한 후 2011년 6월 26일 프랑스 파리행 비행기에 몸을 싣게 된다.


대자유 5기 A코스는 파리IN-바르셀로나-로마-아테네-베네치아-인터라켄-파리OUT 일정으로 진행되었다.




대자유(대학생자동차유럽여행)란?



대학생대장정단pilote는;

 - 대학생 주최의 국제화 프로젝트인 자동차 대장정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계기적으로 진행하는 자발적인 대학생단체입니다.

- 보다 넓고 깊이 기행하는 자동차, 대장정 방식의 체험을 통해 우리 대학생들이 일반적인 배낭여행이나 어학연수, 대학이나 기업 주최의 행사로는 경험할 수 없는 다채로운 세계문화와 풍부한 지식을 습득하고, 세계의 대학생들과 교류하면서 그들의 세계관을 이해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국제적인 안목과 경험을 겸비한 리더십을 연마하기 위해 뭉쳤습니다.

- 행사 중이나 이후에 대학생들이 수행한 다양한 테마 프로젝트의 성과와 영상, 사진 등의 콘텐츠를 축적하고 공유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활동을 지속할 것입니다.

- 대장정의 정례적인 개최를 통해 보다 많은 대학생들이 국제화의 경험을 나누고 풍부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입니다.

- 언제나 세계인들에게 우리 코리아를 제대로 알려내는 대학생 민간외교사절단의 역할을 해나갈 것입니다.

유럽현지후원네트워크단체: 또띠드유로(TORTUE D'EUROPE) www.tortuedeeurope.org 와 함께 합니다.

그리고 2012년 7기 대장정단을 모집중이다.


공식커뮤니티: http://club.cyworld.com/pilote 



# 1 출국

대자유 5기 A코스에는 스텝조에서 1조부터 20조까지 21개의 조가 있다. 한 조에 평균 5명씩 21개조니깐 운영진을 제외한 A코스사람은 100명이넘는다.나는 모집 막바지에 신청을 한지라 이미 거의 모든 조가 만들어져 있었다. 대자유 커뮤니티사이트에서 조를 구한다고 글을 올리니 19조 17조에서 연락이 왔다. 17조는 어느정도 준비가 되어있는 상태였고 19조는 신생조였다. 19조 조원인 사무엘이 같은 조를 하자고 구애를 했지만 사실 나는 어느정도 갖춰진 상태에 있는 조에 들어가고 싶었다...ㅋㅋㅋㅋ 17조에 합류하기로하고 몇 번의 온라인 회의가 있었다. 조장이신 대현이형과 총무인 선미, 보조운전자 권화, 지연이 그리고 나까지 5명이 한팀을 이루는듯 하였으나 어느날 8조에서 개인사정상 운전자 한명이 나가는 바람에 운전자를 구한다는 글을보고 연락을 드렸다. 물론 대현이형에게 일방적인(?) 양해를 구하고.. 우여곡절 8조 조장 겸 운전자로 합류했다.

  8조는 나를 비롯해 창원사는 태희와 소영이, 부산 지원이, 광주 지현이 이렇게 다섯 명이었다. 17조에서 8조로 가고 싶었던 결정적 이유 한가지가 지현이 한명을 제외하고는 창원 3명 부산 1명이라 가까이 있으니 출발 전 모이기도 좋고 여행 후에도 자주 볼 수 있을 것 같았기 때문이었다.

 이후 창원에서 한 번의 조모임이 있었다. 조원들이랑 유럽여행 중에 쓸 용품과 식품을 사고 여행 루트를 정하기 위해서였다. 뭐, 사실 나는 차려진 밥상에 수저만 올린 격이 되었으니 편하게 떠날 수 있었다.

 한 조에는 기본운전자와 보조운전자가 있는데, 우리나라와 다른 유럽의 교통법규와 규칙 그리고 20대가 넘는 차량이 같이 움직여야하는 대장정이기 때문에 사전 운전자교육이 꼭 필요했다. 그래서 운전자들은 일반 조원들보다 빨리 출국하게 되었다. 

보조 운전자인 태희와 나는 다음날 아침 비행이었기 때문에 밤 12시가 넘은 시간에 마산 합성동 버스터미널에서 만났다. 부모님의 배웅을 받고 심야버스를 타고 5시간정도를 달려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먼저 도착해 있는 사람들이 있었다. 17조 권화, 14조 수빈이, 18조 창화형과 세훈이 등등.. 1차에서 3차까지 오리엔테이션 형식으로 합숙모임이 있었는데 모임에 참석하지 않고 바로 공항으로 왔다면 정말 어색 했을뻔 했다.

 사실! 처음 온 인천공항.. 다 둘러보지 않아서 그렇게 큰 줄을 못느꼈는데 화장실 한번 가려니...... (T^T)

잠 덜깨신 창화행님..
지방에서 올라온 사람들은 대부분 심야버스를 탔다. 

 한명 두명 모이기 시작해서 40명이 넘는 인원이 모였다.
물론 어디에서나 꼭 늦는 사람 한두명씩있는데 여기서도 예외는 없었다.

 우리조 보조운전자인 태희.. 와~ 김태희다~!! ㅋㅋㅋㅋㅋㅋ

프랑스 파리까지 직항인 아닌 중국 상하이 푸동공항을 경유하는 비행이라 여권에 중국 스탬프 추가요~
최근에 아버지께서 내 여권을 보시고는 누나에게 말씀하셨더란다. 얘 중국은 언제갔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예.. 중국 갔지요 공항에만 있었지요 상하이 푸동공항..

 환승 대기중
진혁이와 민철이

 중국을 한번도 가보지 않아서 그런지 왠지 공항이 안좋을줄 알았는데 예뻤다.

 지루함을 달래는 아이들..(형도 있구나...ㅋㅋㅋ)

 

 애들은 거의다 목베개를 하나씩 다 준비해 왔던데..
태희는 앉아서 잘 때 항상 저렇게 잔다
인청공항까지 버스에서도 저렇게 자던데 이후 유럽에서 차안에서도 저렇게 잔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배가 먼저보이는 상욱이형

 노트북을 보고 있는 사람은 11조 조장인 민규형인데 옆에 있는 민철이와 형제이다.
11조는 민규/민철, 현정/희태로 수연이를 제외하면 형제/남매조다.

 
귀마개와 안대를하고 한참 자고.. 일어나도 10시간이 남아있는..그런 고통ㅋㅋ
그리고 머리는 떡이 져있는 긴 비행을 한 뒤 프랑스 샤를드골 공항에 도착했다.

 수화물을 찾고 리스한 차량을 받기 위해 게이트에서 픽업을 기다린다.

 형광색 TT Car transit 조끼를 입으신 분이 예약자를 체크한다.

 오른쪽 노란색 옷을 입으신분이 앞으로 대장정을 이끌어나가실 5기 단장 경택이형이다.

 처음 방문한 프랑스.. 나가자마자 강한 햇빛으로 우리를 맞이한다.
선글라스는 필수!!

 픽업차량을 기다리며..

 귀여운 봉고차를 타고 공항근처 TT Car까지 이동한다.

 우리조가 리스한 푸조 5008!!
완전 따끈따끈한 신형 새차를 리스했다.

사실 리스는 나가기전 8조 기본운전자였던 승현이형이 리스하시고,
 나가시면서 태희 명의로 명의변경한것이라 자세히 모르지만, 찾아보니 간단하다.

푸조리스(PEUGEOT LEASE)란?
푸조리스를 이용하기 위한 조건
리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프랑스 푸조소덱사로부터 고객님이 원하시는 차량모델과 픽업장소에서 차량픽업의 가능여부를
확인받는 절차입니다.
  요청하신 다음날 차량확보 여부를 전화나 이메일로 통보해드립니다.
  차량예약을 원하실 경우에는 " 고객센서>리스예약 " 메뉴를 이용하시면 보다 빠르게
리스를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1. 공항에서 픽업/반납일 경우엔 출국할 공항에서 출발하는 Flight Number와
    시간 추후 통보 요망.

  2. 유럽 도시내에서의 픽업/반납시에는
    사무소의 일반적인 근무시간(월~금 9:00~16:00)을 참고.

  3. 차량확보 안내 후에 차량모델 변경, 픽업장소 변경, 픽업일이 앞당겨지는 경우에는 차량준비 여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연락을 주셔서 변경요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1. 계약서 작성에 필요한 정보를 주시면 계약서 작성 완료하여
최종 계약내용 확인 및 서명을 하는 과정입니다.
  2.계약진행 방법은 사무실 방문 또는 이메일 계약진행이 가능합니다.
 
 

필수 준비물

계약자님 여권, 결제용 국제신용카드 정보

 

   
  픽업과 리턴의 장소는 푸조소덱사에 제공하는 안내책자를 통해서 설명을 드리고 있습니다.
 
 
 

참고사항

차량픽업시에는 계약 당사자 여권계약시 받은 계약증서를 보여주시면 됩니다.


(출처) http://www.eurocar.giveu.net/ 에 들어가서 신청하고 결제하면 된다.

프랑스 푸조는 이렇게 외국인에게 자사의 차량을 홍보를 한다. 우리나라 회사도 유럽지사나 우리나라에 이런 형태의 서비스를 하면 어떨까? 물론 자동차 산업 구조가 다르다하지만 서비스센터를 늘리고 강화하면 가능할 것 같다.

 저.. 외제차 오너 되었어요... ☞☜

 각자 리스한 차량을 TT Car 주변 주차장에 주차하고...

 왼쪽에 보이는 봉고차 푸조 티피(Tepee)는 7조 차량인데 7조 조장 세민이를 포함해 7명이다.

말그대로 '거대한조'

 (운영진 차량아니면 세민이조 차량이 맞다)

 머리 떡진 상태라 모자 꾹 눌러쓰고 있는 나.. 권화와 이야기하고 있는 태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우리 머리 떡졌어요..

파노라마 썬루프!! 진짜 좋음..

 

네비게이션이 장착되어있다. 물론 옵션이지만 필수!! 

밤 10시가 넘어서야 해가 졌다. 

 아 태희야.. 떡진거 아닌거같네 너는..ㅋㅋㅋㅋ

 

 파리 북쪽으로 30Km정도 떨어진 오 베르 쉬르 우아즈에 있는 캠핑장으로 이동중

사실 미술 쪽이나 유럽 역사에 대해 아는 것 없이가서 어딘지 몰랐지만 오베르는 고흐가 마지막 작품을 그리고 권총자살을 기도한 곳이며 고흐를 비롯한 세잔, 고갱, 도비니 등 인상파화가들이 활동한 곳이라한다. 


어느 지역을 여행하고자 할 땐 그 곳의 역사나 문화에 대한 책을 꼭 읽어봐야한다.

'아는만큼 보인다'

 어두운 밤에 밀밭 사이를 지나며..

 캠핑장 부근에 도착해서 주차를 위해 이동중

신기한게 고슴도치가 막 풀사이로 기어다녔다. 이후 도로에서도 로드킬당한 고슴도치가 간혹 보이기도 했다. 주차를 끝내고 운전자교육을 위해 임시조를 구성하고 샤워실에서 씻고 바로 잠자리에 들었다. 내일부터 본격적인 교육시작!